골프화는 안다…당신의 스윙 자세

원문보기

이석원 기자 |

IOFIT_160805_1

아이오핏(IOFIT)은 스마트 골프화다. 국내 스타트업인 솔티드벤처가 만든 이 제품은 골프화 밑창에 압력 센싱 시스템을 갖췄다. 센서를 이용해 체중 이동이나 균형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것. 모니터링한 정보는 블루투스 근거리 무선 통신을 이용해 스마트폰으로 전송해준다. 앱만 보면 스윙 자세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아이오핏이 전용 앱을 이용해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발바닥 압력 분포와 무게 중심, 좌우 체중 이동, 앞뒤 체중 이동이다. 앱으로 보면 양발에 가해진 압력이나 무게 중심 이동을 시각화 데이터를 통해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그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스윙 자세와 비교하는 것도 가능하다. 영상을 곁들여서 함께 보거나 스윙 궤적이나 각도 차이 같은 것도 분석할 수 있다.

iofit_160808_11iofit_160808_16

혼자 연습할 경우라면 스윙을 여러 번 반복한 다음 얼마나 일관성 있는 스윙을 했는지 여부도 분석할 수 있다. 또 스윙 정보는 코치나 친구와 공유해 피드백을 받아볼 수도 있다. 이 제품은 코치가 활용할 수 있는 코치 분석 툴도 함께 제공한다. 그리기 툴과 음성 녹음, 스윙 비교 기능 등을 갖추고 있어 프로가 곧바로 피드백을 해줄 수 있는 것.

iofit_160808_13iofit_160808_14iofit_160808_15iofit_160808_12

앞서 설명했듯 아이오핏은 압력 센서를 밑창에 내장한 형태다. 밑창은 방수 처리를 했고 무게는 150kg까지 견딜 수 있다고 한다. 내장 센서는 지면 반력기를 이용해 밀리세컨드 단위까지 세세한 압력 변화까지 감지할 수 있다고 한다. 전용앱은 iOS와 안드로이드 모두 지원하며 전원은 CR2032 코인셀을 이용한다. 배터리 연속사용시간은 5일이다.

feature1-1

밑창은 남성용과 여성용으로 나뉘며 신발 사이즈에 따라 230∼300mm까지 고를 수 있다. 이 제품은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킥스타터를 통해 자금을 모으기도 했다. 제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